쌀뜨물? 다양한 활용법

생활에 유용한 팁 2008. 10. 23. 18:45 Posted by livinginfo
쌀뜨물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에게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일상과 같다.
하지만 쌀을 씻어 낸 쌀뜨물이 가진 효능은 그냥 지나치고 버리기에는 아까울 정도로 많다는 사실.
숨겨진 쌀뜨물의 효능 알아보고 활용해보자.

▶ 쌀뜨물
쌀뜨물은 밥을 짓기 위해 쌀을 씻을 때 씻고 난 물을 말한다. 하지만 첫번째 쌀뜨물은 음식물 조리나 피부미용에 좋지 않기 때문에 세번째 씻을 물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첫번째 쌀뜨물은 세제 대신 사용하거나 화분에 거름으로 줄 때 이용하고 사람이 직접 요리하거나 미용에 쓰는 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음식에 활용하는 쌀뜨물
쌀뜨물은 식재로가 가진 떫은 맛이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좋다. 때문에 우엉, 죽순 등을 조리할 때 이용할 수 있고 된장찌개나 김치째개의 육수로 사용하면 특유의 담백함과 구수한 맛을 내는데 효과적이다. 또 비린내가 심한 고등어 등의 생선을 쌀뜨물에 담갔다가 요리하면 비린맛도 제거되고 육질이 연해지며 맛있게 즐길 수 있다.
▶ 쌀뜨물로 빨래하기
오랫동안 장롱에 보관해 누렇게 변한 흰 옷은 나중에 발견하더라도 버리게 되는데 이런 흰 옷은 쌀뜨물에 담가 주무르면 본래의 흰색을 다시 찾을 수 있다. 또 세탁기를 돌릴 때 표백제 대신에 쌀뜨물을 넣으면 삶는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여러모로 절약할 수 있다.
▶ 쌀뜨물로 악취제거
김치 물이 배어 있는 플라스틱 용기에 쌀뜨물을 담아 하루 보관하면 악취와 함께 붉게 배인 자국도 없어진다. 또 생선을 다듬은 도마를 쌀뜨물로 씻어주면 생선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다.
▶ 청소에도 쌀뜨물
쌀뜨물에 들어있는 유분과 지방 성분은 유리창에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유리뿐 아니라 거울이나 창문 등의 먼지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쌀뜨물을 분무기에 담고 찌든 때가 있는 부위에 뿌린 뒤 마른 걸레로 닦아주자.
신문을 구겨서 닦아주면 유리창 청소가 더 쉬워진다.
집안의 목재가구에 물 대신 쌀뜨물을 사용하면 반짝반짝 왁싱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코팅이 되어 있는 가구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니 코팅이 되지 않은 가구에 뿌려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부엌 청소도 쌀뜨물로
세제 대신 쌀뜨물이 설거지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이 알고 있는 사실.
특히 뚝배기처럼 옹기류는 세제 사용 시 세제 물을 그릇이 흡수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주부습진이 있다면 쌀뜨물로 반드시 설거지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주부습진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글 : 배기윤(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