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석 시공방법

DIY 팁 2011.04.18 17:55 Posted by 비회원

적용범위
인조석의 사용범위는 외장 뿐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바닥, 조경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종류
금강돌,궁전돌,산성돌,계곡돌,소금강돌,무늬돌,북한강돌,씻김돌,파벽돌, 화강돌,백두돌,충주돌,단양돌,단층돌.. 등은 내/외장재로 사용.
우드스톤,코블스톤,프라그스톤,브릭스톤,마이카 슬레이트,트리라운드,...
등은 바닥재로 사용.
창문몰딩 ,두껍석,사자머리,...등은 액세서리로 사용.


규격
매직스톤 카탈로그 참조.

품질 보증서




운반,보관,취급
인조석은 박스로 포장되어 있고 수량이 많은 경우 팔레트로 운반하여 지게차나 인력으로 하역한다. 눈이나 비를 피해 습하지 않은 곳에 보관하고 가급적 파손주의를 요함.

현장 수량 계측
먼저 평돌이 필요한 자리의 길이와 높이를 곱하여 면적을 계산한 다음, 창문이나 출입문 등 공간 면적을 빼고 코너돌은 외부코너의 직선길이(m)를 측정하여 소요량을 결정한다. 1M 코너돌 시공 시 약 0.4M2 의 면적을 차지한다.(총 소요 면적-공간면적-코너돌 면적=실 소요량)

공정 계획
외부 미장 마감 후 ,프레임 , 새시 설치 후 시공.

여유 자재
줄눈 시공 자재를 무줄눈 시공 시 5%의 할증 필요함.
금강돌과 같은 무줄눈 자재 시공 시 3%의 할증 필요함.




비중
기준 : 인조석 KS 비중- 1.7g/m3
자연석에 비해 인조석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비중의 가벼움을 실험한다.
물의 비중을 기준(섭씨 4도)으로 본다면 인조석의 주 재료인 부석의 비중은 0.4~0.7g/m3이다.
(자연석의 비중: 2.5~3.5k/m3)
따라서 자연석의 비해 가벼운 정도가 커 고층 건물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며 시공범위가 넓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흡수율
기준 : KS 흡수율- 15% 규정
인조석이 수분을 흡수하는 정도를 실험 하는 것으로 탈색이나 변색 정도를 측정.
이 실험은 인조석을 자연석화 시키는 정도에 따라 인조석의 품질이 결정되므로 해서
시공 후 비나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서 발생되는 변색 이나 탈색 되는 것을 미리 방지하기 위함이다. 정기적인 ISO 품질 시험을 통해 물의 흡수 정도를 실험하고 자연석보다 더 나은 건축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촉진 내후성
장시간 빛이나 비에 방치한 후에 색깔이 변하는 정도를 실험하는 것.
인조석 색상이 변하지 않고 제품 그대로의 모습으로 있는가를 알아 보는 것이다.
이것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질 될 수 있는 정도를 최소화 시키는 작업으로 자연석의 장시간 두고 본 오래된 성질을 그대로 반영하기 위함이다.

냉온 반복 실험
+50, -20 섭씨 온도를 반복적으로 인조석에 가해서 풍파 되는가, 열 충격으로 인해 얼마나 변형 되어지는가를 알아 보는 실험이다.(뒤틀림이나 변형 정도 측정)

충격실험
3kg의 무게를 순간적으로 인조석에게 가했을 때 그 충격 강도를 실험하는 것이다.
시공 후에 외압이나 충격 정도를 얼마나 잘 버틸 수 있는가를 알아 보는 것이다.
 

부착강도
압착 모르타르 바른 후 붙일 인조석 뒷면에 다시 모르타르를 바른 후 시공하는데 붙어있는 정도를 알아 보는 실험이다.
시공 후 시간에 경과나 기후 조건 등에 따라 얼마나 잘 버티고 붙어 있는가를 측정, 장시간 경과 되었을 경우 발생 될 수 있는 몇 조각 혹은 한 부분이 떨어져 나갈 수 있는 경우를 미리 방지 하기 위함이다.

장비
흙손 ,몰탈 주입팩 ,철고대, 절단용 원형 톱, 몰탈 믹서, 브러쉬



부속재료

배합된 몰탈
압착용 타일시멘트, 줄눈용 타일시멘트

단열재
단열재는 아스팔트 침지헌겁재(U.B.C.규격번호 32-1)이나
크라프트 방수빌딩지 (U.B.C. 규격번호 17-1)의 표준 규격품.

철 망
인조석을 붙일 면이 콘크리트나 석조물이 아닌 경우는 접착을 보강해 주기 위하여 철망(아연 도금한 철사나 철판)에 홈을 파서 늘여 만든 메탈라스 (Metal Lath)를 사용한다. 보통 메탈라스 0.6T 1000번 사용.

자재 품질관리
현장 반입 부재는 종류별로 저장 및 팔레트로 반입하여 운송 혹은 보관 중 변형이나 파손이 없어야 한다.



준비작업

경질 벽면 ,조립식 패널, 합판
단열재를 접합부가 10센치 가량 겹치도록 하여 붙인 다음 라스를 못이나 스태플러로 중심에서 수직방향은 15센치,수평방향으로는 40센치 간격으로 하고 ,벽면과의 공간을 최소한 2.5센치미터 띄우고, 끝 가장자리로부터 2.5센치되는 철망에서 멈춘다.

콘크리트 옹벽,석조물,벽토
표면이 오염되었는지 확인하고 ,오염되었으면 물세척이나,브러쉬로 청소한다.

금속재 건물
메탈라스를 나사를 이용하여 1센치가량 깊이로 박고, 15센치미터 간격으로 고정한다.

작업장 준비
작업장에 인조석을 펼쳐놓아 각 개개의 돌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가 생각하고 다양성과 크기를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인조석 시공
시공 출발점
돌은 하단에서부터 상단으로 작업을 하되 수시로 먼저 바른 모르타르가 돌에 번지지 않도록 확인한다.

줄눈(메지)
가장 자연적인 시각을 살리기 위해서는 돌 사이의 간격은 가능한 좁아야 한다. 간격이 평균적으로 1.9센치미터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인조석 설치
각 돌을 모르타르가 돌 가장자리에 삐쳐 나올 만큼 모르타르를 발라놓은 자리에 충분히 눌러서 설치한다. 모르타르는 돌 바닥 전면에 바르도록 한다.


코너돌 시공
코너돌을 시공할 경우는 일반 평면 석보다 먼저 시공 한다. 코너돌은 좌우면 중 한쪽이 길고, 짧으니까 길고 짧는면을 번갈아 시공한다.


평돌 시공
코너돌을 정위치에 시공한후 평돌을 벽의 중앙을 향하여 시공한다.


균일성 유지
각 개개의 돌을 서로 밀접하게 배치하여 이들간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토록 한다. 접합부에 균일한 간격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하면 절단하거나 트리밍하고, 공간이 남아 있는 자리에는 트리밍하여 작은 돌을 끼워 맞춘다.

접합부 몰탈 주입
몰탈 주입용 백을 사용하여 줄눈에 채워 넣는다. 돌 표면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접합부 끝마무리 작업
몰탈 접합부가 굳었을 때 나무나 철고대로 모르타르를 긁어내고 메워 넣는다.


마감 청소
모르타르이 다 말랐을 때 빗질이나 솔질을 하여 모르타르가 흘러 내린 것을 제거하고 돌의 표면을 닦아 마무리 작업을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