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 요령만 알면 내 손으로

DIY 팁 2011.04.18 17:30 Posted by 비회원

01. 벽면바탕조정

     

       1. 먼지 기름과 같은 접착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은 깨끗이 제거한다.

       2. 못이나 나사들도 표면에서 제거 후 방청제나 니스를 사용 시공 후 녹물이 표면에 배어 나오지

          못하도록 한다.


02. 초배


초배의 목적은 고르지 못한 벽면의 은폐와 정배시의 부착력을 강화시켜 정배지의 강도를 보강할 수 있다.

1. 틈막이 바르기(보수초배)
2. 합판이나 석고보드의 이음매, 콘크리트 벽의 균열을 평활이 하기 위한 방법으로 초배를 할 곳에 강도가 질긴 종이로 겹쳐 바르거나 안지를 대어 가운데 부분을 뜨게 바른다.
3. 밀착초배
초배지 전체면에 풀칠을 하여바르는 방법으로 도배할 바탕면을 평활하게 만들어 준다

4. 공간초배
고급벽지의 시공에 채택되는 초배법으로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지만 미려한 도배효과를 거둘 수 있고 보온 및 방음효과를 줄 수 있다.


03. 재단 풀칠하기


무늬 간격(repeat), 풀칠을 했을 때 재질의 특성으로 인한 수축등을 고려하여 재단한다.


1. 무늬가 있는 벽지는 먼저 자른 벽지와 무늬를 맞추어 재단한다.
2. 시공할면의 길이보다 10cm 정도의 여유를 두어 재단한다.
3. 풀은 벽지의 종류에 따라 농도를 다르게 해주며 풀은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잘 저어준다.
- 합지벽지 : 풀 40~50% 물 50~60%
- 실크벽지 : 풀 50~60% 물 40~50%

4. 벽지의 뒷면을 풀을 바르고 모서리 부분은 되도록 풀칠을 많이 한다. 그리고는 풀칠한 부분이 마주보고 겹치도록 접어서 벽지에 풀이 스며들때까지 (5분~10분 정도)두면 충분한 수분공급이 되어 풀이 골고루 퍼지고 편리하게 도배를 할 수 있다.



04. 정배


1. 천장도배
- 벽지는 천장부터 바른다. 벽지는 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으로 붙여 나간다.
- 천장에 벽지를 바를 때는 한 사람은 벽지를 잡고 다른 한 사람은 솔을 가운데에서
- 바깥쪽으로 밀면서 평평히 쓸어 내듯이 붙인다.
- 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은 롤러로 문질러 고정한다.


2. 벽면도배
- 벽의 천장 부분 쪽으로는 약 5㎝정도 여유를 남겨두고 붙이도록 한다.
- 벽지는 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으로 붙여 나간다.
- 위에서부터 붙여나가며 부드러운 솔이나 스폰지로 가운데서 바깥쪽 방향으로
- 쓸어 내면서 평평하게 하여 기포나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한다.
- 다음 장을 붙일 때에는 무늬를 맞추어서 바르도록 한다.
- 두 경계선은 이가 꼭 맞도록하고 롤러를 이용해서 평평하고 고르게 고정한다.


05. 건조 및 마무리


1. 벽지 아래와 끝 부분의 여분 벽지는 칼로 잘라준다.
문틀이나 가장자리에 묻은 풀과 벽지에 묻은 풀은 젖은 걸래로 깨끗이 닦아 준다.

2. 건조는 문을 닫아 약2~3일정도 건조 시킨다. 인위적으로 냉,난방기로 건조를 시킬 경우
벽지가 터지거나 이음매 부분이 벌어지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줘야한다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