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면서 나이대별로 적절한아이만의 공간을 계획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의 세계는 어른과 다르다. 아직까지 꿈꾸는 눈으로 세상을 보기 때문이다 아이 방은 이러한 아이들의 특성에 맞게 개성 있는 공간으로 꾸며 주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취학 전(3~7세)

* 학습과 놀이를 한 공간에서!
* 아이 방 인테리어 Point- 즐겁고 편안하게 뛰어 놀 수 있는 공간 형성.


입학 전 아이들은 학습이나 놀이를 구분 짓지 않는 행동을 보여주는 시기다.

지나치게 깔끔하게 정리된 공간보다는 학습과 놀이의 동선이 차단되지 않게 연결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방을 넓게 사용하려면 바퀴가 달린 소가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자유로운 가구 배치가 가능할 뿐 아니라 수납 기능이 있는 다용도 가구를 사용하면 작은 방이라도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엄마의 취향보다는 아이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평소 좋아하는 캐릭터나 컬러를 이용하여 방을 꾸민다.
패브릭은 화사한 컬러로 하되 벽지나 가구, 바닥재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것으로 선택할 것.
 
☞ 아이 방 정리정돈을 위해 옷걸이나 작은 선반조차도 아이의 성향에 맞춰 좋아하는 스타일로 선택한다. 이는 아이 스스로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극대화시켜 주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②취학 후(8~13세)

* 쾌적하고 산뜻하게!
* 아이 방 인테리어 Point- 놀이와 학습을 구분하여 공간계획.


입학 후는 아이들 스스로도 독립된 공간을 필요로 하는 시기다.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습 효과를 높여주는 분위기.
그러나 이 시기의 아이들은 취학 전보다 자기 성향이 강해지므로

미리 성향을 파악하고 방을 꾸미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선호하는 컬러를 사용하여 공간을 마련해주면 학습 효과는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하지만 학습 분위기만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아이에게 반감을 일으킬 수 있는 역효과가 발생되므로 빈 공간에는 활동성을 살릴 수 있는 소품들을 적절히 배치해두는 것이 좋다.
 
☞ 자연과 함께 숨쉬게 한다.
방안에 한두 개의 화분을 놓고 아이가 직접 식물을 키우도록 한다. 이는 정서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집안 공기의 정화 기능까지 가져다 준다. 아이 방에 적합한 화분에는 고무나무나 산세비에리아나 등이 있다.

☞ 아이가 방에 싫증을 낸다면?
롤스크린이나 커튼을 이용해 벽면이 한 쪽을 새로운 느낌으로 장식해 보는 건 어떨까.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이나 색깔 위주로 한쪽 벽면을 가려주면 수고로움을 따로 들이지 않고도 쉽게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ez 리포터 : 유래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