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kid's room interior solution8
가구 수를 줄여 방을 넓게 쓴다
수납은 붙박이장을 사용하고, 무조건 가구 수를 줄인다. 작은 방이 두 개라면 침실과 공부방으로 나누는 것도 방법. 자녀가 둘일 경우 이렇게 용도를 나누면 공간을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가 어릴수록 안방처럼 넓은 공간을 아이 방으로 주어 놀이 공간으로 사용하면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바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침대나 소파를 놓기보다 매트리스나 요를 이용해 좌식으로 꾸미는 것도 좋다.
_리빙 스타일리스트 조희선

아이 전용 수납공간을 만든다
아이 물건이 너무 흩어져 있으면 집 안이 어수선해지는 것은 물론 놀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한다. 엄마 혼자 치우는 것보다 아이 스스로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수납공간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다. 물건이 눈에 보이도록 오픈되어 있는 개방형 수납장을 선택하면 효과적. 선반장을 아이 눈높이에 맞추어 제작해 혼자서 책을 꺼내 본 뒤 제자리에 두는 연습을 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바퀴가 달린 토이박스나 가벼운 플라스틱 박스, 바구니 등을 이용해 움직이며 스스로 물건을 정리할 수 있게 한다.
_리빙 스타일리스트 조희선

혼자만의 공간을 만들어준다
아이들은 구석 공간을 찾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방 안에 놀이용 미니 텐트를 놓거나 침대용 텐트, 캐노피 등을 설치해주면 좋아한다. 아이들에게 색다른 놀이 공간, 자기만의 아지트가 된다. 작은방에 딸린 자투리 베란다를 확장하지 말고 또 하나의 놀이 공간으로 꾸미는 것도 좋다. 지붕 모양으로 천장을 만들어 아늑한 분위기를 낸다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컬러의 벽지와 조명을 달아주면 혼자만의 비밀스러운 놀이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_제플린 가구개발팀 이혜진

아이에게 맞는 컬러부터 선택한다
컬러는 아이의 정서 발달에 중요한 요소. 전체적인 공간 분위기는 파스텔톤으로 밝고 화사하게 연출하는 것이 좋다. 학습과 휴식에 적합하고 햇빛이나 조명의 효과로 부드럽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컬러를 선택할 때는 아이의 성별과 성격, 취향을 고려해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같은 계열의 컬러로 통일하면 안정감이 부각되고, 컬러 대비를 강조하면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다. 넓고 눈에 잘 띄는 공간은 명도가 높고 연한 색으로, 작은 가구나 쿠션, 커튼 등 컬러 교체가 비교적 쉬운 아이템은 아이가 좋아하는 색상을 최대한 반영한다. 아이의 정서 발달에 가장 권할 만한 컬러는 파스텔 그린과 오렌지이다. 부드럽고 생동감 있는 컬러가 아이의 감수성을 길러주고, 건강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 오렌지 컬러는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학습 효과를 높여주는 블루나 파스텔 그린의 벽지에 흰색이나 브라운톤의 가구를 매치하면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_LG화학 디스퀘어갤러리 디자이너 손영미

효율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공간을 모두 만들어준다
침실, 학습, 놀이, 수납…, 이 모든 것이 좁은 아이 방에 꼭 필요한 공간들이다. 효율적인 가구 구성과 배치로 좁은 아이 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놀이 공간과 침실 공간을 동시에 마련해주는 벙크 침대나 이층침대는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 책장은 깊이를 다르게 짜면 수납을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다. 자투리 벽을 이용해 유리보드나 수납벤치를 배치하고 토이박스, 낮은 테이블, 계단 수납장 등을 추가하면 좁은 방을 200% 활용할 수 있다.
_제플린 가구개발팀 이혜진

가구 구입할 때는 고정관념을 버린다
엄마들이 아이 방에 놓을 가구를 구입할 때 세트로 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책장과 책상이 세트로 된 제품이 많은데 아이들이 금방 싫증을 내기 쉽다. 규격화된 책상보다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해 공부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책상을 고를 것을 권한다.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짜맞춤 가구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
_리빙 스타일리스트 조희선

아이가 좋아하는 마감재를 선택한다
영·유아는 동물이나 자연 등 무늬가 있는 벽지 위주로, 어린이는 전체적인 색상 위주로 바탕 벽지를 선택한 뒤 좋아하는 문양을 띠벽지나 포인트 벽지로 꾸며준다. 벽지는 가구 계획을 미리 세워놓고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 아이 방은 책장이나 옷장 등으로 벽지가 보이는 부분이 적을 수 있으므로 보이는 부분에 투자하고 가구에 가리는 부분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맞추는 것이 효율적이다. 분홍색, 파란색 등 남아, 여아에 따라 컬러를 다르게 선택하고,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알록달록한 원색보다 은은한 파스텔톤 벽지를 고른다. 비행기, 자동차, 강아지, 달, 꽃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의 펜던트 조명으로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다.
_제플린 가구개발팀 이혜진

조명은 밝기가 최우선
공부방은 가능하면 밝을수록 좋다. 최소한 300룩스 이상의 조도가 유지되어야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학습 능률도 향상시킬 수 있다. 전체 조명은 형광등, 책상 위 조명은 백열등으로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책상 위는 방 전체보다 밝은 것이 좋은데 전체 조명이 300룩스라면 책상 위 스탠드는 500~700룩스 정도가 적당하다. 인버터형 스탠드는 백열등보다 전력 소모가 적고 형광등의 떨림 현상을 방지한 것으로 많이 쓰인다. 3파장 램프는 자연광에 가까워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다. 스탠드는 빛이 책상 왼편 안쪽에서 비치게 놓아야 눈의 피로도 덜고 그림자가 생기지 않아 좋다.
_LG화학 디스퀘어갤러리 디자이너 손영미

건강하고 안전한 아이 방 마감재
ㆍ가구 원목으로 미송집성목(친환경 등급 규정이 없다), MDF로는 친환경 재질로 인증을 받은 E0, E1이 많이 쓰인다.
ㆍ벽 시공 페인트로 색을 낼 때는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 방 포인트 벽지로 사용하는 수입 벽지는 코팅이 한 겹 입혀져 방염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을 고른다. 몇 년이 지나도 잘 변색되지 않는다.
ㆍ바닥 일반 바닥재에서는 유체기체가 뿜어져 나온다. 특히 표면이 매끄러운 합성수지 바닥재는 발바닥과 부딪치면 정전기를 일으켜 전자파와 비슷한 피해를 준다. 매끄러운 바닥재를 깔았다면 환기를 잘 하고 계절에 따라 순면, 대나무, 왕골 등 천연 소재로 된 깔개나 슬리퍼를 신기는 것이 좋다. 마루는 포름알데히드 성분 함유로 한 차례 논란이 인 뒤 요즘에는 거의 친환경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태. LG화학 지인의 ‘Z:in 강마루 네오’ 등과 같이 친환경 본드로 시공하는 제품이나 본드 시공이 필요 없는 동화마루 ‘클릭’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좋다.
_제플린 가구개발팀 이혜진
자료제공 : 우먼센스 (http://www.ibestbaby.co.kr)|기횟 : 김일아|사진 : 한정수,박영하|

[어린이]
[아이방] - 무선 조정으로 아기침대를 흔들어주는 시스템 룰러버브(Lullabub)
[아이방] - 어린이 방 벽에 나사로 고정하여 사용하시는 벽 조명입니다
[아이방] - 포토]어린이 방 둘이서 한방쓰기
[침 실] - 공간 활용에 실용적인 이케아 TROMSO 다락형 2층침대 싱글
[침 실] - 다양한 스타일의 침실 꾸밈 아이디어
[아이방] - 재활용 가구로 꾸민 실용 만점 아이 방
[예쁜인테리어소품] - 2007년을 마무리 하면서 2007년 많은 사랑을 받은 1200M의 히트아이템
[아이방] - 어린이 방 벽에 나사로 고정하여 사용하시는 벽 조명입니다
[아이방] - 감수성을 키워주고 안전한 아이 가구 고르기
[아이방] - 예쁜 침대]로그 하우스네츄럴원목11종이층침대
[아이방] - 독일 장인들이 만든 친환경 목재완구-홀스 타이거
[아이방] - MINNEN 민넨 어린이 철재 침대 화이트
[아이방] - 숫자로 꾸민 아이 방
[아이방] - 어린이 가구 전문 Ciccio<치쵸>
[예쁜인테리어소품] - 브랜드]키덜트 KINKI ROBOT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