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코트 사용방법과 용도

DIY 팁 2012.06.06 16:19 Posted by livinginfo

1. 핸디코트란?

핸디코트란 손으로 바를 수 있다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본래는 석고보드의 조인트 부위나 고급도장을 요하는 마감면 처리를 위한 테라코사의 퍼티용 제품으로, 핸디코트가 널리 쓰이면서 속칭 빠데라고 하는 퍼티용 제품을 핸디코트라 통칭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핸디코트는 독특한 질감과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하며 주성분이 석회질로 되어있어 인체에 무해하고 수분을 잘 흡수하여 실내 습도 조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기술 없이도 시공이 가능하여 기존에 페인트를 칠하기 위한 부수적 기능에서 벗어나 내,외장재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2. 핸디코트의 종류

내장재로 쓰이는 테라코사의 핸디코트 제품의 종류

* 핸디텍스

인테리어 전용으로 핸디코트에 비해 선명한 질감이 돋보이며 색상 배합이 자유로워 보다 다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자연 친화적 소재로 실내온습도 조절에 뛰어난 기능을 발휘합니다..

* 황토 핸디코트

핸디코트의 장점을 살리면서 원적외선 방출기능이 있는 황토를 첨가한 제품으로 황토의 토속적인 맛과 기능을 잘 살린 제품입니다.

* 테라코트

방수기능이 첨가된 탄성코팅용 제품으로 접착력, 발수성, 신축성드이 뛰어나고 다양한 색상의 제품이 있어 내,외부 마감공사에 많이 쓰이는 제품입니다.

* 이외에 기능적으로 핸디코트를 두껍게 바를 때 사용하는 핸디코트 라이트, 방수기능이 첨가되어 욕실이나 부엌같이 습기가 많은 곳에 사용하는 핸디코트 워셔블 등이 있습니다.

 

3. 핸디코트 사용시 주의사항

* 최소량의 물을 사용합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면 시공이 간편하나 건조후 균열이 생기고 횟가루가 묻어나기 쉽습니다.

* 얇게 여러번 바릅니다.
한번에 두껍게 바른면 균열이 생기기 쉬우므로 얇게 여러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프라이머를 바릅니다.
합판이나 목재에 사용할 때는 접착을 위한 초벌도료를 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패턴은 조명을 생각해서 해야합니다.
패턴을 넣어 질감을 살리고자 할 때는 조명을 생각하여 무늬 결을 넣어야 하며,
핸디코트와 이질재와의 접촉부위는 평평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투명 코팅제를 바릅니다.
샌드페이퍼로 작업을 한 후에는 횟가루가 묻어나지 않게 코팅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밀폐하여 보관합니다.
사용하고 남은 제품은 그위에 물을 조금 붓고 비닐로 밀폐하여 두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핸디코트는 벌레와 해충을 막는역할도합니다....

*핸디코트는 시간이 지남에따라 약간 누렇게 변하는데 가끔 먼지를 털어 주거나 누렇게 착색되어 지워지지 않을 때에는 수성페인트를 칠해주시면 다시 멋진 분위기가납니다..

*빗 이나 헤라 같은걸로 긁어가며 자국을내주시던가..아니면~ 손그리고 손가락 으로 눌러가면서 무늬를만들어도 이쁘게 만들어 낼수가 있습니다. 참~~핸디코트 전문점에 가시면 이런 무늬를 낼수있는 손을 따로 팝니다.여러가지 무늬가 있으니까.용도나 취향에 따라 골라서 사용해 보세요.

그러나 핸디코트의 시공상 단점은 ... 핸디코트로 모든 면을 마감하신다면 엄청난 육체적 고통이 따른다는 점입니다.물론 끝내고 나면 엄청난 희열을 느끼시겠지요.....
핸디코트시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시공방법입니다.한번 용기내어 해보시면 좋을것 같내요.
아름다운 공간 꾸밀수있길바랍니다

 

 

http://www.homeo2.co.kr/main/bbs/board.php?bo_table=sub53&wr_id=110&page=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