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기초접종
추가접종

혼합예방주사
(DHPPL)
생후6주부터 2~4주간격
3~6회 접종
기본접종후
6개월~1년간격

코로나장염
(corona virus)
생후 6주부터 2~4주간격,2~3회 접종
필요시 년1회

전염성
기관기관지염
(kennel cough)
생후 8주부터 2~4주간격,2~3회 접종
필요시 년1회

광견병(Rabies)
생후 3~4개월령,1회접종
기본접종후
6개월~1년간격

고양이 혼합백신
생후6주부터 2~4주간격,3회 접종
기본접종후
년1회

혼합예방주사는 개 홍역(camine Distemper), 전염성간염(Infectious Hepatitis), 파보장염 (Parvo-virus), 파라인플루엔자(parainfluenza), 렙토스피라(leptospirosis) 등을 예방합니다.
예방접종후 일주일 정도는 목욕, 미용, 여행 등 스트레스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예방주사가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먼저 체력 저하요인(내, 외부 기생충, 질병상태, 영양상태, 환경)이 제거되어야 하며 예방 접종 후 7일간은 스트레스(목욕, 여행, 미용, 운동 등)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이미 감염되어 잠복기에 있을 때 예방주사나 주사약을 잘못 취급하면 오히려 질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예방주사는 반드시 수의사의 건강진단 하에 실시되어야 하며 개체에 따라 드물게는 2, 3차 접종 시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접종 후 10분 정도는 병원에서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할 때 애견이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안됩니다. 가장 컨디션이 좋을 때 접종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병에 감염되어 잠복기 상태에서 예방 접종을 하면 오히려 병에 걸릴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수의사의 건강검진 후에 접종을 해주어야 합니다.

<예방주사시 주의 사항>
1. 반드시 건강한 개에게만 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2.임신한 동물에게는 백신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3.백신접종 1~2주전에 구충을 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을 한 후에 접종반응(열, 침울, 통증, 종창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하루 정도 조용한 곳에 두면 자연히 괜찮아지지만 심할 경우 또는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수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주사를 맞은 후 접종반응>
접종부위를 만지면 깨갱거리며 아파하는 것이 가장 많습니다. 설사를 하거나, 가려워하거나 주사부위가 부어오르거나 빨갛게 되거나 곪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반응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불활화 백신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약을 만들면서 보조제를 사용하는데 이것이 국소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불활화 백신은 생독 백신보다 더 많은 양의 항원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혼자 가만히 두면 하루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혼합예방주사에 들어있는 렙토스피라백신 때문에 설사나 딸꾹질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접종 후 1시간 내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구토나 설사가 계속 된다면 치료를 따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접종 후 피하에 멍울이 생길 경우 그대로 두면 자연적으로 사그라들지만 아물지 않는다면 수술로 제거하여야 합니다.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