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아파트에 실내 정원 꾸미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10.
반응형

 

실내 정원은 텃밭보다는 장소의 제약이 적은 편. 화초는 햇볕을 덜 받아야 하거나, 그늘에서 키워야 하는 것도 많기 때문에 집 안 곳곳 원하는 곳에 미니 정원을 꾸밀 수 있다.

흩어진 화분을 모으고 화분을 통일한다 ∥ 정원 인테리어의 기본은 흩어진 화분을 모으는 것. 화분을 모아 두는 것만으로도 집안이 한결 정리되고 공간이 테마를 가진다. 갖가지 컬러와 소재의 화분을 통일하면 보다 안정감이 있는 정원이 된다.
화분의 크기, 화초의 성격에 따라 장소를 정한다 ∥ 키가 큰 화분은 포인트 가구라는 생각으로 현관이나 거실의 소파 옆, 베란다 정원의 한쪽 부분에, 중간 크기의 화분은 두세 개 모아 거실 베란다에, 작은 화분은 모아서 왜건에 담거나 가든 박스에 장식해 주방이나 욕실, 창가에 놓는다. 햇볕의 양이 많이 필요한 것은 베란다에, 적어도 좋은 것은 거실, 그늘에서 키워야 하는 것은 주방이나 현관 등 후미진 곳에 둔다.
정원 인테리어를 위한 정보를 모은다 ∥ 정원 꾸밈은 인터넷을 통해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과천 화훼 단지와 같은 대단위 화훼 단지에는 실내 정원을 만들어 주는 업체가 여럿이다. 전문 업체에서 정원을 시공하면 대개 80만~1백50만원 선. 수종, 수반, 개울과 같은 것에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저렴하게 한다면 50만원 선에도 가능하다. 그러나 요즘 옥션, G마켓, 인터파크 디앤샵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씨앗, 배양토, 화분, 진열대, 식물 영양제, 이끼, 펜스까지 한꺼번에 구매할 수 있는 실내 정원 세트가 한창이다. 손수 설치할 수 있는 DIY 정원 세트는 3만~7만원대, 연못이나 펜스와 같은 다소 고가의 세트를 구입한다면 전문 업체에서 직접 나와 시공을 도와주는데 보통 20만~30만원 선이다.



1_ 한식 그릇은 정원을 운치 있게 만들어 주는 소재. 동양란이나 선인장에도 잘 어울린다. 항아리, 옹기 등의 입구가 넓은 용기는 돌멩이만 채워 수생 식물을 키우기에도 좋다.
2_ 초록 식물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역시 컨트리풍의 소품. 칠이 희끗희끗 벗겨진 내추럴한 느낌의 컨트리 가든 박스는 미니 화분을 담아 두면 소박한 멋이 난다.
3_ 담쟁이덩굴, 아이비와 같이 아래로 자라는 식물은 행잉 바스켓을 활용해 본다. 벽이나 창에 내추럴한 펜스를 걸치면 다소 지저분한 면이 가려져 인테리어에도 효과적이다.

4_ 미니 화분은 바닥에 두기보다는 작은 소가구를 적절히 활용하는 편이 좋다. 미니 벤치, 왜건, 티 테이블 등에 올려놓으면 한결 멋스러움이 더해진다.
5_ 베란다 양쪽 빈 벽면에 선반을 걸고 작은 화분을 놓으면 미니 정원이 더욱 돋보인다. 작은 화분들을 마땅히 연출할 공간이 없을 때에도 선반 장식이 좋다.
6_ 잔디, 이끼, 돌과 같은 기본 재료들로 공간을 연출하면 돋보이는 화분이 없어도 정원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이끼는 1만원 정도의 양이면 베란다 정원 꾸밈을 할 수 있다.


식물마다 생태 특성을 아는 것이 정원 꾸미기의 기본이다. 식물을 구입할 때 양지 음지 식물인지, 열대 온대 식물인지 파악하고, 물을 주는 횟수, 햇볕을 쬐어야 하는 시간 등을 정확히 알아 온다. 겨울에 온도가 너무 아래로 떨어지면 냉해로 죽을 수 있으므로 정원에 온풍을 해주거나 화분을 모두 실내로 들여서 키운다. 식물이 죽는 대부분의 원인은 배수가 안 되어 뿌리가 썩는 경우와 물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 죽는 경우가 가장 많다. 물 주는 기간이 비슷한 식물을 모아 가꾸는 것도 정원을 좀 더 쉽게 푸르게 가꿀 수 있는 방법.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 식물일 경우 물빠짐이 좋은 공간에 정원을 마련하는 것이 기본이다.
   

1_ 화분을 비스듬히 누인 후에 삽으로 밑동을 툭툭 쳐서 뿌리째 식물을 꺼낸다. 아래쪽 뿌리 부분을 손바닥 전체로 움켜쥔 후에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한다.
2_ 뿌리를 살살 흔들어 흙을 털어낸다. 겨울에는 뿌리 끝을 조금 잘라 주면 새 뿌리가 나와 더 건강해지지만 여름에는 세균에 감염되어 죽을 수 있으므로 털어 내기만 한다.

   

3_ 새 화분에는 먼저 자갈을 넣어 물 빠짐이 좋게 한 후 비료를 섞은 흙(배양토)을 넣는다. 식물을 화분 중간에 세워 뿌리째 심은 뒤 빈 공간 없이 흙을 덮는다.
4_ 새 흙을 덮을 때에는 물이 잘 스며들고 공기가 통하도록 꽁꽁 눌러 담지 않는다. 분갈이 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 뿌리가 메마르지 않도록 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