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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은, 어렵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고,
자기 자신을 생각하는 것부터 모든 것은 시작된다, 라고TOTO (은)는 생각합니다.
그것은, 주위의 사람을 생각하는“기분보람”이라고“눈치채”로부터 시작됩니다.
자기 자신이 불편하게 느끼고 있는 것,
주위의 사람이 부자유하고 있는 것에 응시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찾아낸다.
그것이 유니버설 디자인의 시점입니다.
그 때문에(위해) 항상 「TOTO 의 유니버설 디자인5 원칙」을 마음에 세워
상품을 개발, 계속 제안합니다.
TOTO
의 유니버설 디자인 5 원칙
1.
자세·동작이 락
자세나 몸의 움직임에 무리가 없고, 장시간이라도 지치지 않는 것.
  • 세면대의 높이가 바뀌어, 서도 앉아도 사용하기 쉽다.
  • 신체를 비틀지 않고, 리모콘으로 워슈렛트의 조작과 변기 세정을 할 수 있다.
2.
알기 쉽고 간단한 조작
조작 스윗치의 장소나 기능의 차이가 알기 쉽고, 조작의 순서를 곧바로 알아, 조작 그 자체도 가벼운 힘으로 완성되거나 조작이 간단한 일.
  • 물의 내 멈춤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한 손으로 페이퍼의 설치와 컷이 생긴다.
3.
사용자의 달라, 변화에 대응
나중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거나 사용자의 차이 등, 변화에 유연에 대응할 수 있는 것.
  • 등받이를 부록 할 수 있다.
  • 난간을 부록 할 수 있다.
4.
쾌적
신체에 유해한 것이 없는 것은 물론, 생리적인 불쾌감이 없고, 온도나 밝기 등 신체에의 부담이 적은 것.
  • 온도 변화에 의한 신체에의 부담이 적다.
  • 쾌적하게 엉덩이를 씻을 수 있다.
5.
안전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배려가 되고 있는 것.
  • 출입구에 단차가 없다.
  • 온도 조절을 할 수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UD
)(이)란
미리, 장해의 유무, 연령, 성별, 인종등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기 쉽게 도시나 생활 환경을 디자인하는 생각.(장애자 기본계획【헤세이14 년12 월24 일 각의 결정】보다)

UD
사이클로의 상품개발
가족의 누구나가 사용하기 쉬운 유니버설 디자인의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고객과의 대화나, 검증을 반복해, 새로운 스텝 업을 목표로 한다···.
그런TOTO 의 상품개발의 흐름을 「UD 사이클」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서도 앉아도 사용하기 쉬운 키친」의 만들기 사례
1.
「고객 요구」를 조사합니다.2.
문제점을 검토합니다.3.
시작품을 테스트합니다.4.
결과를 반영해, 발매합니다.5.
고객의 소리를 듣습니다.6.
상품을 다시 응시합니다.

1.
「고객 요구」를 조사합니다

키친이 곤란할 것 앙케이트 조사:서 작업이 곤란 33%
, 청소가 곤란 11%
, 수납 10%
, 좁다 10%
, 발밑이 차가워진다 9%
, 수전의 쓰기 2%
, 물은요 1%
, 그 외 24%
. 앙케이트 조사나 실제로 가정을 방문한 「생활 실태 조사」로부터 키친에서의 서 작업을 괴롭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에“눈치채”했다.
2.
문제점을 검토합니다
고객의 의견으로부터“눈치챈”일을 기초로 「서도 앉아도 사용하기 쉽다」키친을 기획했습니다.

3.
시작품을 테스트합니다
시작품을, 실제의 생활 공간에 가까운 상태로 다양한 연대의 고객이 체험해 주어, 편리한 사용을 검증했습니다.

4.
결과를 반영해, 발매합니다
검증의 결과, 고령의 분 뿐만이 아니라 아드님이 있는 분에 있어서도 사용이나 있어 일로“눈치채”했다.거기서, 앉아 편할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식으로 요리를 즐길 수 있는 키친으로서 발매했습니다.

5.
고객의 소리를 듣습니다
상품이 구입된 (분)편에의 사용 실태 조사를 실시해, 「서도 앉아도 사용하기 쉽다」라고 하는 컨셉을 실현될 수 있고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6.
상품을 다시 응시합니다
사용 실태 조사로부터 「앉는다」를 한층 더 추구하고, 앉을 때는 움직이기 어렵고, 앉은 다음은 움직이기 쉬운 스툴(의자) 이 완성되었습니다.

자료출처 [ www.toto.co.j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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