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기!! 목조주택 시공단계

건축 2012.01.18 15:50 Posted by livinginfo


 
         목조주택의 시공단계  

 기초 공사

기초공사는 부지선정후 토공사부터 이루어 지는데 기초 (지하실)등 지하 구조물의 설치를 위한 절토, 사토, 성토등의 공정으로 진행되된다. 기초의 형상은 독립형 기초 (나무 기둥식, 피어식)와 줄기초(조적식, 콘크리트식, 콘크리트 슬라브식)로 구분된다.

기초형상의 선택은 대지의 지형 및 지반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경사진 지형이나 대지의 고저차가 있을때는 독립형 기초를 적용함으로서 자연 조경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

평지에서 목조 주택이 기초는 콘크리트 줄기초 및 슬라브기초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동절기 기후 조건등을 감안할 때 합리적인 구조로 본다

기초의 옹벽면과 지하실이 있는 경우는 외벽면 등에 방수층과 단열층을 형성해야 하는데 동결심도, 지하수면, 지하실의 용도 등을 고려해 방수 방법을 결정한다.

기초는 동결선이하로 앉히는 거의 바람직하고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1.2m를 동결선으로 보면 된다. 토목공사는 대지내 도로, 급배수, 전기,가스공급설비 등의 공사와 토지의 형질 변경을 위한 옹벽 공사등이 검토 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량 목구조시공시 후속 공정인 골조와의 일체를 위한 앙카 볼트 매립과 골조 바닥공사를 위해 콘크리트 바닥 레벨에 주의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줄기초 특징 - 기후 변화에 의해 1층바닥 하부의 Crawl Space의 결로로 인한 바닥 구조재의 부식 우려되므로 하부공간의 환기 및 결로 대책 요구됨
슬라브 기초 특징 - 바닥의 방습, 방진, 견고성 확보, 전통적 바닥온돌공사가 가능하지만 매립되는 시설물을 사전 검토하고 하자 보수에 대한 대책이 요구됨


기초위에 방부목을 이용하여 토대 작업을 하고 있음.

 
 



 골조 공사

골조 공사는 바닥구조 공사, 벽구조 공사, 지붕구조 공사 등으로 진행되는데 원활한 작업을 위해 사용될 자재와 기계및 장비를 검토하고 설계도면에 준하여 공사 진행상 발생될 문제를 사전에 관계자와 면밀한 협의가 이루어진후 시공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닥구조 공사  일층 바닥 콘크리트가 완전히 양생된 후일층의 내외부 벽체가 시공되는데 1층평면도면에 준하여 슬라브 바닥에 건물이 세워질 외곽 치수를 확인한 후 건물이세워질 위치에 먹줄을 놓는다.  먼저콘크리트 바닥위에 Sill Sealer 설치하고 토대를 설치하는데 토대로 사용될목재는 강압 방부 처리된 목재(2x6)를 사용하고 목재와 콘크리트와의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도록 한다. 토대의 목재는 콘크리트에 잘 정착된 앙커에 의해 볼트로 고정하되 이 방부목재의 수평과 수직이 건물의 수평과 수직을 좌우하므로 주의깊게 설치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x4 벽체세우기

벽 구조 공사   경량목구조에서는 벽구조는 외벽의 단열효과와 외장재료 그리고 창호 내부의마감등을 고려해 외벽은 2x6, 내벽은2x4부재를 사용하며 Stud간격은 통상16인치로 하고 외벽측에 합판(OSB) 12mm(7/16")를 부착하는데 때로는 외부 합판을 마무리 작업시 부착한다.  목조주택의 외벽은 구조벽 역할을 하기때문에 개구부 설치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개구부의 구성은King과 Trimmer스터드로 인장을 지지한다. 일반적으로 경량목조주택의 골조는 목구조 방식중 플랫폼 구조로 시공되며 실내공간이 OPEN되는 외벽에는 시공상 효률을 고려해 2층까지 한번에 샛 기둥을 설치하는 발룬구조로 시공된다. 내부벽체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되는데 내부 벽체가 내력벽 혹은 전단벽일 경우 기초에 앵커로 고정시킨다.기둥과 보는 장선을 지탱해야 하므로 구조적으로 강성이 좋은 목재를 사용 한다. 2층건축물일 경우 2층바닥공사에서 장선은 2x10, 보는 2x12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진동이나 소음, 설비공사를 고려해 공학목재인 I-joist, 집성목(Glulam)를 사용한다. 2층에 화장실 등 설비공간이 계획된 경우에는 설비 배관의 통과를 위해 적하부 벽체를 2x6로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SB합판을 벽체위에 덮고 개구부를 뚫어낸다. 벽체위에 장선을 배치한다.

지붕 구조 공사  지붕은 일반적으로 트러스(truss)와 서까래형태로 시공된다. 트러스는 공장에서 제작된 것을 사용하고 서까래 부재는 일반적으로 2x8이나 2x10을 사용하며 . 간격은 16인치나 24인치 둘 가운데 한가지를 선택한다.지붕의 골조가 완성된 후에는 12mm(7/16") 합판을 설치하는데 지붕 환기를 고려하여 Ridge 보드 부분에는 10Cm 정도 이격시켜 부착한다.서까래공사에서 Ridge 보드는 2x12, 서까래는 2x10부재를 사용하고 서까래와 외벽 접합 형식은 주로 Bird mouse를 따서 접합하는데 때로는 Screw bolt로 고정시킨다.지붕공사는 지붕의 물매에 주의하여 Ridge 보드와 서까래를 설치한다. 골조공사와 병행하여 급배수 설비 및 전기공사, 경보장치 설치가 이루어지는데 면밀한 사전 검토와 분석 그리고 수정 및 보완으로 후속공정과 마감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지보드를 세운후 서까래를 배열한다. eave fascia, gable fascia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OSB합판으로 지붕 쉬딩을 한다.

주요 자재

구조재 : SPF & HEM FIR - (2x4, 2x6, 2x8, 2x10, 2x12)
방부목(CCA) : Green & Brown - (2x4, 2x6)
판넬 : Plywood, CSP, OSB
Sill Sealer / I-joist / Glulam / LVL / Glue
철물 : 앙카세트, 못류(Gun Nail , 스테인레스 Screw, Galvaniced 등), 타카핀 , 연결철물(기초용, 장선용, 지붕용)등
 
 



 지붕 공사

지붕공사는 경사각에 따라 난이도 차이가 생기는데 경사각이 30도 이상이면 작업용 발판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지붕 합판(OSB)위에 루핑 펠트를 깔고 마감 재료를 설치하는데 지붕 재료로는 아스팔트 슁글이 널리사용되며 그 외의 재료는 우드슁글, 기와등이 있다.

슁글은 압축 공기 스테이플러를 사용해 고정하고 기와는 각재(2x2)를 설치하여 마감한다. 지붕의 구조는 그 지역의 적설량과 풍압 등을 감안하여 형태와 부재를 선정하여야 한다.

특히, 눈이 많은 지역에서는 지붕의 경사각을 45º이상으로 해서 적설 하중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해서 형성된 지붕 속을 다락 공간으로 활용하면 자연스러운 지붕 형태와 실내공간의 일체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지붕공사에선 천창, 굴뚝, 배기 파이프 등 지붕을 관통하는 부위에 신경을 써야 하며 주위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한 후레싱 시공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목구조 주택의 지붕 속 자연환기를 위해서는 처마 및 용마루의 환기구 설치가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수쉬트 시공 / 물끊기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슁글 작업

 
 



 외장 공사

외장 공사는 공사전 가설물 즉, 비계와 발판을 설치하여 작업에안전과 효율을 기하며 방습지 공사, 창호공사, 외장 마감공사로 진행되는데 공사에 필요한 자재를 미리 준비하여 작업에 차질이없도록 한다.

방습지 공사   마감골조가 완성되면 합판면에 방습을 위한 비닐 페이퍼(Tyvek, Housewrap)를 붙이는데 외벽 하부에서부터 울림이 없도록 스테이플러로 팽팽히 고정시킨후 개구부는 도려낸다. 방습지 부착시 외부 마감이 사이딩일 경우 사이딩 시공을 위해 Stud의 위치를 표시하여 마감 공사가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창호 공사   방습지 설치 후 외부 창문과 출입문을 설치하는데 창문 설치시 수직 수평을 맞추고 개구부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 후 창문에 달려있는 날개에 못으로 고정시킨다. 이때 창문 인방 처짐을 감안하여 창문 상단부분은 못을 박지 않는다. 또한 창문 주위의 누수방지를 위한 후레싱을 철저히 시공하며 벽과 창틀 사이의 공간은 단열재로 밀실하게 채워워 결로를 방지한다.
마감 공사  외벽 마감재로는 사이딩(Siding), 스타코(Stucco)널리사용되고 있다. 사이딩으로는 목재(ceader), 비낼재 및 stone, 시멘트등이 많이 쓰이며 가로비닐 널붙임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이딩 마감은 우선 창문 주위와 각 모서리 부분에 트림을 설치하고 아래로부터 위로 부착하며 처마부분에는 환기를 위해 환기구(Vent)를 설치한다. 목재 사이딩은 사이딩 부착 후 오일 스테인계의 도료를 칠하여 내구성을 높이도록 한다. 스타코 바름은 스티로폼(30mm)로 외벽 수직을 맞추고 메쉬(보강, 일반)를 바탕면으로 해 부착력을 높여주어야 한다.
주요 자재

사이딩재 : 목재(Half-Log , Bevel) , 비닐, Hard-Board, 시멘트, Stone
방습지 : Tyvek & Housewrap
부 자재 : 스테이플러, 못, Trim, Fascia, JAMB, 실리콘, oil stain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이벡 시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이딩 시공
 



 내부 마감 공사

골조가 마무리되고 외부 창호나 출입문이 설치된후 내장공사가 진행되는데 내장공사는 건식마감이기 때문에 공정관리가 비교적 단순하고 신속히 진행된다. 내장공사는 크게 단열공사, 수장공사, 내장 마감공사로 구분된다.

단열공사  구체공사가 끝난 상태에서 바닥, 외벽 및 지붕의 구채 사이에 단열재 (Insulation)를 설치하는데 단열재의 장기처짐을 막기위해 밀실하게 채워야하며 단열계수에 따라 규격이 다른데 외벽에는 R-19, 내벽은 R-11 또는 R-13, 천장은 R-30이 사용된다. 그 다음으로 내벽과 천장에 1/2인치 석고보드를 붙이고 페인트나 도배로 마감하면 내장공사는 마무리 된다.  욕실이나 다용도실에는 방수 석고보드를 반드시 사용하고 바닥에 물을 사용하는 부위는 방수를 철저히 한 후 타일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벽체 단열재(유리섬유)시공 / 석고보드 시공

난방 공사  난방 공사는 보일러(가스, 기름), 벽난로 공사를 말하는데 바닥 난방 공사는 골조 공사 완료후 바닥에 상수 배관을 설치하고 보일러용 엑셀 파이프를 설치한후 경량 콘크리트치는데 이때 바닥 마감(온돌마루)를 고려하여 바닥 수평에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난방공사로 요즘 벽난로를 많이 설치하는데 벽난로에는 장작식, 가스식, 전기식이 있으며 노출형과 매립형으로 나누어 진다. 건물 천체의 형태와 실내 분위기를 고려하여 벽난로가 실내 분위기와 조화 될수 있도록 설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닥 난방 시공

수장 공사  내장공사의 마감공정과 함께 이루어지는 공사로 수장공사가 이루어 지는데 수장 공사로는 계단 , 난간, 각종 몰딩 및 기타 내부 마루리 작업이 있다.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계단 공사이며 계단 부분은 골조 공사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는 공정이다. 층고와 1층,2층 바닥 마감을 고려하여 깊이 검토하여 계단을 시공하며 계단 마감 자재의 규격이나 재질에 대해서도 많은 검토를 하여야 한다. 또한 난간 및 몰딩에 있어서도 전체적인 실내 분위기에 맞게 조화된 색상 및 재료를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부 마감재 시공
 
 
 츌처http://www.mokjoworld.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