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아이 마음에 쏙 드는 가구로 꿈을 키운다

 

실용적이면서도 아이 마음에 쏙 드는 가구 고르기

요즘 아이들은 좋고 싫음에 대한 표현도 뚜렷하고 취향도 저마다 달라 아이 가구를 선택하고 아이 방을 꾸밀 때 더욱 신경이 쓰인다. 이왕이면 실용적이면서도 아이 마음에 쏙 드는 것으로 고르고 싶다. 최근 아동 가구 경향을 알고 다양한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을 살펴보면 만족스러운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신체 성장 정도를 고려하지 않은 가구는 피하자

수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 아동 가구는 책상과 책장을 포함한, 성인 가구의 축소판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연령이 세분화되지 않아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가구는 많지 않았으며 주로 학생 가구, 주니어 가구가 아동 가구의 기능까지 겸했다. 그렇다보니 아이의 연령에 따른 활동이나 취향, 신체 성장 정도를 고려한 편안함이라는 다양한 부분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연령이 세분화되고 디자인이 다양해지는 아동 가구  
2000년대 초반부터 아동 가구는 스타일이 다양해졌다. 선명한 원색을 다양하게 매치하거나 캐릭터를 이용해 아이다움을 최대한 살린 스타일, 목재 고유의 색상과 결이 그대로 드러나는 내추럴 스타일, 동화 속 공주님 가구 같은 로맨틱 스타일, 화이트 컬러를 기본으로 하고 악센트 컬러로 포인트를 준 심플한 스타일 등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졌다.

 ‘학생 가구’로 통칭되는 주니어 가구만이 아니라 취학 전 유아에게 적합한 디자인도 많이 선보이고 있다. 책상, 책장, 침대 등을 시스템화한 가구나 아이의 성장에 맞춰 치수를 유연하게 조정하고 액세서리를 교체해 부분적으로 컬러를 바꿀 수 있는 플렉서블flexible 디자인의 가구도 등장했다.

학습 기능과 놀이 기능을 연계한 플레이 하우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학습’ 부분을 중요시하던 예전과 달리 ‘놀이’의 기능이 크게 강조된다는 점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플레이 하우스. 수납ㆍ수면ㆍ학습 등 아동 가구의 기본 기능에 다양한 놀이 요소를 접목해 가구 자체가 놀이 공간이 되도록 개발한 것이다. 아이들은 서너 살쯤 되면 때로는 다른 사람의 방해를 받지 않고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펴며 놀기를 즐긴다. 플레이 하우스는 이러한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해 놀이를 다채롭게 할 뿐만 아니라 보다 독립되고 안정감 있는 비밀스러운 공간을 만들어준다.

또한 놀이가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게 유도한다. 플렉사나 하바 등의 외국 가구 업체에서는 오래전부터 플레이하우스를 출시했지만 국내 가구 업체에서는 2005년부터 플레이 하우스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의 일반 주거 형태인 20~30평대 아파트. 이보다 집이 넓더라도 아이 방은 그리 넓지 않다. 플레이 하우스의 두 번째 이점은 좁은 방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구를 수평으로 배치하는 것 외에 지지대와 사다리를 이용해 수직으로 쌓아 중층이나 2층 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동굴이나 터널 등 별도의 공간을 만들거나 미끄럼틀을 연결해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다채로운 놀이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화학 성분을 최소화한 친환경성과 안전성은 기본
 
친환경 바람은 아동 가구도 예외가 아니다. 소재나 도장재, 마감재 등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은 아이 가구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이다. 여러 브랜드가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에 적극 반영하고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고 비교해본 후 선택한다. 아이는 지금은 어리지만 금세 자란다.

성장에 맞춰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필요에 따라 높이나 색상을 부분적으로 바꿀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체크해본다. 갑작스럽고 일방적인 환경의 변화는 자녀의 정서를 불안정하게 할 수 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이의 의견을 듣고 함께 계획하여 방을 꾸며주는 것이 좋다. 부모의 바람과 취향만 생각해 디자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꿈으로 가득한 편안하고 자유로운 공간에서 생활하는 아이일수록 정서도 안정되고 집중력도 높아진다.

출처 <앙팡>

스토리 속 좋은 물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