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팁

Step By Step 실전 도배 매뉴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2. 28.
반응형
Step By Step 실전 도배 매뉴얼

모서리 주변, 창문과 문 주변까지 벽에는 도배를 방해하는 장애물이 너무 많다. 하지만 이런 섬세한 부분들에서 도배 후의 완성도와 만족도가 달라지고 벽지가 가진 아름다움의 진가도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 차근차근 장애물을 건너가는 연습을 해보자.
실전 1 모서리 안쪽에 바르기
Point 고르지 않은 벽의 수직을 똑바로 맞춘다

Step 1 벽지를 붙이고 모서리 쪽까지 남은 공간의 거리를 잰다. 발라 놓은 벽지의 끝에서부터 벽 모서리 끝까지 재는데 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벽을 길이로 서너 번 분할해 여러 번 잰다. 이 중에서 가장 긴 수치를 따라 벽지의 가로 폭을 재어 모자라지 않도록 재단한다. 패턴이 깨질 수 있지만 모서리 쪽은 패턴이 잘 살아나지 않기 때문에 개의치 않아도 좋다(1번 그림을 참조한다). 벽지를 재단할 때에는 잰 숫자보다 2~3㎝ 넉넉하게 잘라서 빈틈이 없도록 한다.
Step 2 재단한 벽지는 풀을 잘 바른 뒤에 발라 놓은 벽지 옆으로 선을 곧게 맞추어 붙이고 모서리 쪽으로 붓을 밀어내면서 마무리한다. 그림 2처럼 손가락 끝으로 코너를 눌러 주면서 붙이고 롤러로 단단하게 밀착시킨다.
Step 3 안쪽으로 모서리를 돈 다음 벽지의 폭보다 약간 짧은 거리에 수직추를 달아 벽에 수직선을 다시 그린다. 다음에 바를 벽지를 이 선에 맞추어 이미 바른 벽지 위로 겹쳐 바른 뒤 롤러로 힘 있게 눌러 밀착시킨다. 덮인 벽지를 날카로운 칼로 모서리에서부터 5㎜ 남기고 겹친 부분이 두툼해지지 않도록 잘라낸다.

그림 1_ 발린 벽지 끝과 모서리까지 위아래 중간으로 3회 정도 너비를 잰다

그림 2_ 수치보다 넉넉하게 재단해 모서리 안쪽으로 돌려 깨끗하게 붙인다.

그림 3_ 다음 벽면에서 다시 수직추를 활용해 수직선을 긋고 벽지를 붙인다.

실전 2 모서리 바깥쪽에 바르기
Point 겹친 부분의 벽지를 매끄럽게 잘라 낸다

Step 1 안쪽 모서리의 수치를 쟀던 것처럼 벽에 바른 벽지의 가장 끝에서부터 모서리까지의 거리를 잰다. 이때도 가로 폭의 길이를 여러 번 재야 오차가 없다. 재단할 때에는 2~3㎝ 정도 남겨야 모서리를 돌려 붙일 수 있다(그림 1을 참조한다).
Step 2 모서리에서 돌려 붙이는 벽지 윗부분은 사선으로 잘라야 돌려 붙일 때 깨끗하게 마무리될 수 있다.
Step 3 다시 모서리에서부터 벽지 폭만큼의 너비가 되는 부분에 수직추를 늘어뜨린 뒤 수직선을 그어 놓고 모서리와 수직선에 맞추어 벽지를 바른다. 그림 2처럼 코너에 발린 벽지 위로 겹쳐 바르고, 마른 붓으로 밀착시킨 다음 날카로운 칼로 안쪽의 덮인 벽지를 그림 3과 같은 방법으로 역시 5㎜ 남기고 떼어 낸다.

그림 1_ 모서리를 돌려 붙이도록 벽지 끝에서 바깥쪽 모서리까지 길이를 여러 번 잰다.

그림 2_ 다음 장의 벽지를 모서리 끝에서부터 붙여서 깔끔하게 밀착시킨다.

그림 3_ 겹쳐진 안쪽의 벽지를 5㎜ 남기고 칼로 재단해 이음선이 깨끗해지도록 완성한다.

실전 3 문 주변에 바르기
Point 문틀에 벽지가 남아 있지 않도록 깔끔하게 재단한다

Step 1 벽지가 문을 지나갈 때에는 다른 부분을 재단할 때보다 1~1.5㎝ 더 재단해 문틀 굴곡까지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Step 2 벽지가 문 쪽을 지나 아래쪽으로 가도록 늘어뜨린 다음 그림 1처럼 문틀의 모서리를 향해 대각선 방향으로 잘라 낸다.
Step 3 마른 붓으로 벽지가 발린 곳을 솔질을 해주면서 주름을 없애고 붓을 문틀 모서리에 대고 직각으로 세워서 벽지를 완전히 모서리에 밀착시킨다.
Step 4 문 위와 옆 부분을 가위로 잘라 낸 다음 그림 2처럼 문틀과 벽지를 겹쳐서 솔질을 하면서 붙인다.

그림 1_ 벽지를 문틀 모서리 대각선 방향으로 잘라 내어 필요 없는 부분은 버린다.

그림 2_ 문틀과 벽지가 겹치도록 한 뒤 솔로 벽지를 밀착시켜 들뜨지 않게 한다.

실전 4 창문 주변에 바르기
Point 턱 아래까지 정확하게 재단한다

Step 1 창틀과 벽지가 겹치도록 한 다음 남은 부분을 정교하게 잘라 내고 불필요한 부분은 틀의 코너 방향으로 대각선으로 자른다.
Step 2 화분 등을 올려놓는 창턱 주변을 재단할 때에는 턱의 윗면의 양끝 모서리를 그림 1처럼 자른다.
Step 3 창턱 아랫면 모서리 쪽으로 벽지를 밀어 넣어 라인을 손으로 만져 보면서 연필로 라인을 그리고 칼로 벽지를 자른다.
Step 4 벽에서부터 창틀, 창턱 부분의 모서리 부분을 솔로 강하게 힘을 주어 밀착시킨 다음 불필요하게 남는 부분은 칼로 정리한다.

그림 1_ 창턱의 모서리 부분을 턱 라인l대로 자른다.

실전 5 창이나 문틀이 돌출되어 있을 때
Point 틀 안쪽과 바깥쪽의 패턴을 맞춘다
Step 1 그림 1처럼 가로세로 모두 틀의 깊이보다 5㎝ 정도 더 남기고 벽지를 재단한 뒤에 틀 양쪽 2.5㎝를 남기고 중앙에 붙인다.
Step 2 마른 붓으로 모서리 부분을 고르게 펴 준 뒤 다음 벽지로 틀 안쪽을 바른다.
Step 3 그림 2처럼 패턴을 맞추어서 바깥쪽 벽지를 붙여 마무리한다. 솔로 잔주름을 펴서 깨끗하게 정리한다.

그림 1_ 가로세로 5㎝ 정도 더 남기고 재단한 다음 틀 양쪽 2.5cm를 남기고 붙인다.

그림 2_ 틀 안쪽의 벽지를 다 붙인 다음 틀 바깥쪽 벽지를 패턴에 맞춰 겹쳐서 바른다.
자료제공 : 리빙센스 (http://www.ibestbaby.co.kr)|진행 : 윤지영|사진 : 백경호, 김동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