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테리어의 완성-조명 :: 정원에 불을 밝히다

조 명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28. 22:55

본문

반응형

인테리어의 완성-조명 :: 정원에 불을 밝히다


‘여러 종류의 광원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만드는 기술, 사물과 그 주변을 비추어 보이도록 하는 것’. 조명이 지닌 사전적 의미다. 이는 전원주택에 있어서도 크게 다르지 않아 그간 실외 조명은 집과 길을 안내하는 역할에 충실하는 것으로 족했다. 이제는 단순히 어두운 곳을 밝히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한 발 더 나아가 주택을 보다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수단으로, 낮보다 아름다운 밤을 창조하는 첨병으로 실외 조명이 거듭나고 있다.

홍정기 기자·자료제공 가든라이팅 016-211-0260 www.gardenlighting.co.kr, 반딧불에너지 063-351-5558 www.bandybooleng.com,
아이에스엘조명 02-3462-7393 www.malibukorea.co.kr, 코스모스환보 032-347-0830 www.cosmoshuanbo.com


전원주택의 화려하게 장식하는 화룡점정畵龍點睛, 정원. 자연과 인간을 하나 되게 만들고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는 정원은 그 자체가 예술이고 작품이다. 정원이 모습을 감추는 야간에 이를 되살리고 나아가 햇빛으로는 연출할 수 없던 숨겨진 아름다움까지 선사하는 것이 바로 조명이다. 따라서 정원 조명은 꽃과 나무, 조형물이 가지는 본연의 색과 기능을 헤치지 않으면서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경관 조명의 핵심으로 대두된 정원 조명, 그 속으로 들어가 보자.

어디에 무엇을 설치할까

같은 정원 조명 기구라도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그 쓰임새가 결정된다. 따라서 조명 기구 선택 시에는 사전에 어디에 어떤 용도로 쓸 것인지 정해놓아야 하는데 태양광, 저전압을 이용한 조명이 주를 이룬다.

보안용 조명… 높고 밝게
보안용 조명은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집을 지키는 것이 주 목적이지만 멀리서도 주택의 위치를 인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더불어 출입문에서 현관에 이르는 길을 안내해 방문객의 불필요한 동선을 제거한다. 주위에 식물이나 꽃이 없는 곳에 높게 설치하고 밝은 빛을 사용한다. 가로등이나 큰 정원등이 주로 쓰인다.

산책로 조명… 2∼3m 간격 유지
산책(정원)로에 사용되는 조명 기구는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무릎 이하 높이로 정하는 것이 좋다.
식물이나 나무를 헤칠 우려가 있으므로 퍼지지 않으면서 약한 조명을 설치한다. 붙여 설치하지 말고 2∼3m 간격을 유지, 길 안내 역할에만 충실토록 하자. 높이가 낮은 정원등, 잔디등, 매립등이 적합하다.

큰 나무 조명… 스폿 라이팅이 효과적
소나무를 비롯한 키가 큰 나무의 조명은 대부분 아래서 위로 스폿 라이팅 기법을 사용한다. 일부분은 강하게 나머지는 어둡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무의 윤곽을 살리고 자연스레 음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투사등, 팬던트, 지중등 등이 조경수용으로 사용된다.

화단 조명… 넓고 은은하게
꽃이 가득한 화단을 비출 때에는 무엇보다 빛의 밝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밝은 빛은 꽃을 헤치기 마련. 집중 조명 역시 꽃에 좋지 않으므로 약하면서도 넓게 퍼지는 것을 선택한다. 여러 조명기구를 사용하기보다 하나의 기구로 가장 아름다운 부분을 연출하는 것이 효과적. 종류로는 작은 잔디등, 투사등, 수중등 등이 있다.

연못 조명… 크기에 맞게 설치
수중등을 이용해 물위나 안에서 비추는 방법과 투사등 및 잔디등 등을 통해 위에서 아래로 조명하는 방법이 있다. 물을 강하게 비추면 반사된 빛이 연못 안의 꽃이나 식물을 밝혀 잔잔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큰 연못에 사용된다. 비교적 작은 연못은 넓고 약한 빛을 통해 전체를 조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관 조명에 사용되는 다양한 조명기법

같은 조명이라도 어디에서 어느 방향으로 조명을 설치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크게 달라진다. 전선이 필요 없는 태양광 조명이나 감전 위험이 없는 저전압 조명은 일반인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 여기에 소개한 조명기법을 약간만 응용해 보자. 분위기 있는 야간 정원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Up Lighting : 조명기구를 바닥에 보이지 않게 설치해 아래에서 위로 조경물이나 나무 등에 비출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얻을 수 있다.
Silhuetting : 빛을 벽에 비추어 특정 사물의 실물 크기의 윤곽을 얻는 기법으로 깨끗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Shadow Lighting : 나무나 특정한 사물을 비추어 벽면에 나타나는 그림자를 이용하는 조명기법으로 동상이나 나무 전면에서 빛을 쏘아 그림자를 크게 만들어 신비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Pathway Lighting : 산책로나 현관 앞 보도를 따라 설치된다. 안전을 위한 시야 확보와 함께 심미적인 감응을 받게 할 수 있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조명기법이다.
등기구는 무릎 이하의 높이로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밝은 것은 가급적 피한다.
Spot Lighting : 기존에 나와 있는 투광기는 너무 밝기 때문에 벽면을 쏠 때 벽면 재질의 윤곽 없이 하얗게 밝게만 형성된다. 또한 창가에 빛이 스며들어 오히려 불쾌한 조명을 만들기 십상이다.
적정한 광량과 각도를 지닌 스폿을 사용해 보자. 스폿 라이트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가 변화하기 때문에 다채로운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Moon Lighting : 달빛이 나무 사이로 비춰져 바닥에 그림자와 부드러운 빛이 깔리는 듯한 조명 효과가 문 라이팅 기법이다. 자연스럽게 휴게 공간 조도를 확보할 수도 있다.

정원등이 모기를 잡는다?

‘모기 방어 시스템 360’
정원생활 최대의 적 모기와 날벌레들. 한층 분위기를 내고자 덱이나 정원에서 저녁식사라도 하려 치면 달려드는 모기가 여간 성가신 게 아니다. 모기향을 피워도 소용없고 최근 식당 등을 중심으로 널리 퍼지고 있는 감전식 장치는 나방이나 날벌레들을 터트려 제거하기 때문에 가루가 바람에 날리는 등 위생상 문제가 발생한다.
주변에 날벌레 잔해들이 쌓이게 돼 미관상에도 좋지가 않은 것도 감전식 장치 선택을 꺼리는 이유다. 그렇다고 200만 원을 호가하는 프로판 가스 포충기는 비용이 부담스럽다.
최근 아이에스엘 조명에서 모기 잡는 태양광 조명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말리부 사社가 개발한 ‘모기 방어 시스템 360’이라 불리는 제품을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있는데, 평지 기준으로 약 1650㎡(500여 평)에 달하는 적용 범위와 미국특허기술의 뛰어난 모기 포획력을 자랑한다. 미국 AMCA(American Mosquito Control Association)의 테스트 결과 평지 약 1650㎡ 내에 있던 모기 개체수가 87% 가량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모기 방어 시스템 360’은 야간에 멀리 있는 모기까지 유인하여 진공으로 빨아들인 후 장비 내부에 있는 주머니 망 속에 모아두어 죽게 하는 방식이다. 30W의 낮은 전력을 사용하고 채집망만 비워주면 끝. 유지비가 저렴하고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문의 : 아이에스엘조명 02-3462-7393 www.malibukorea.co.kr















출처< 서울전문학교>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