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완동물 이빨 문제 -해결하는 17가지 방법

애견/●애견정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2. 20. 16:17

본문

반응형
애완동물 이빨 문제 -해결하는 17가지 방법
왜 애완동물의 이빨을 걱정해야 하는거죠?

"만약 애완동물의 이빨에 무관심 하다면 이빨이 다 빠지거나 더 나쁜 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피터 에밀리(미국 수의학 치과 전문의)는 말합니다. "애완동물의 이빨은 자신이나 혹은 자신의 아이들의 이빨을 걱정하는 만큼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개나 고양이한테 충치가 있는 일은 매우 드문 일이나 3살이나 그 이상 된 애완동물의 80%가 치주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주염은 플라그등에 의해 발생될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잇몸과 이빨을 받쳐주고 있는 뼈의 부식을 일으키며 그로인해 이빨이 빠질수도 있습니다. 발생율이 적이는 하지만 박테리아가 입을 통해 온몸으로 전해지면 몸의 중요한 기관이 손상되어 큰 병으로 발전될수도 있습니다.

애완동물이 전에 치주염에 걸렸거나 다른 이빨 문제를 가진 적이 있면 치료를 위해 수의사를 찾아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관심만이 모든 문제의 시작을 막을수 있습니다. 여기 전문가들이 애완동물의 이빨을 어떻게 관리해 주면 되는지 설명해 놓았습니다.


마른 먹이를 주십시오.

캔에 들어있는 먹이보다는 마른 먹이를 주는 것이 이빨의 플라그를 없애는데 좋다고 스티븐 박사(미국 캘리포니아의 수의학 박사이며 수의학 치과 대학의 학장)는 말합니다.

개들은 고양이보다 행운인 것이 지금 개들의 이빨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이빨 위생을 위한 처방약이 나왔기 때문이죠.


비스켓으로 이빨을 튼튼하게

"만약 애완동물에게 군것질을 주시려면 이빨의 건강을 위해 아삭아삭한 애완동물용 비스켓을 주십시오."라고 에밀리박사는 말합니다. 비스켓을 씹는동안 이빨이 단단하게 도와주며 이빨에 남아있는 찌꺼기를 청소해주거든요.


하지만 너무 딱딱한건 금물

"만약 개의 이빨이 계속 튼튼하기를 원하신다면 너무 딱딱한 먹이(뼈)는 주지 마십시오." 에밀리 박사가 충고합니다. 그리고 닭뼈처럼 부서지기 쉬운 뼈도 금하시구요.


목구멍을 깨끗하게

소나 돼지의 오장육부를 수퍼마켓에서 쉽게 볼수 있는 건 아니지만 이런 것들이 애완동물의 이빨에 큰 도움을 준다는 걸 아십니까? 애완동물이 씹으면 혀섬유와 연골은 이빨과 잇몸을 마사지해주며 구석구석의 플라그를 제거해 줍니다.
에밀리박사는 삼인치정도로 소나 돼지의 기관을 삶아서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삶은 후 개나 고양이에게 군것질로 주십시오. 그러면 애완동물들도 아주 좋아할 것입니다.


아니면 꼬리를 주세요.

소꼬리는 소의 장기를 찾는 것보다 더 쉽게 우리 주변에서 찾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꼬리는 소의 장기기관들이 이빨에게 주는 모든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플라그를 제거해주며 잇몸 마사지까지 해주거든요. 소꼬리를 5~10분정도 끓인다면 식이고 애완동물에게 주십시오.


고무도 좋습니다.

애완동물에게 딱딱한 고무질로 만들어져 홈이 있는 장난감을 주어 씹게 하면 이빨이 깨끗해지고 화이트닝 효과도 있습니다. 고무를 씹는 동안 잇몸을 문질러서 병을 옮기게 하는 성분들을 말끔히 제거해 줍니다. 더 씹는 걸 즐기게 하기 위해서는 애완동물이 가장 좋아하는 치약을 구멍안에 넣어 씹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플라그를 제거합시다.

매일 애완동물의 이빨을 닦아주는게 처음에는 조금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잇몸 질환을 막는데는 매일 이빨을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두 번정도 닦아주는 거랑 매일 닦아주는 거랑은 많은 차이가 날 것입니다.


쉽게 시작하십시오.

칫솔을 들고 애완동물을 쫓아다니면서 이빨을 닦이시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여유있게 하십시오. 처음 몇일동안은 입속에 칫솔을 넣고 있는 연습부터 시키십시오. 그리고 나서 부드러운 목소리로 이야기를 하면서 천천히 입속에서 칫솔을 움직이십시오. 그런 후에는 아낌없는 사랑과 칭찬 그리고 군것질을 주십시오. "개나 고양이가 칫솔이 입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고 편안하게 생각한다면 전쟁의 반은 끝난 것이죠."라고 박사는 말합니다.


거즈로 마무리

입속에 칫솔이 들어와 있는 것에 거부반응이 없어졌다면 이제 이빨을 닦아야 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칫솔로 닦는 것 보다는 거즈를 이용하여 닦는 것이 좋습니다.

애완동물의 한쪽 입술을 올리고 나서 손가락에 거즈를 두른후 손가락으로 이빨의 바깥부분을 아래 위로 천천히 닦아 주십시오. 그리고 난후 다른 한쪽 입술을 내린후 똑같이 닦아주십시오. 너무 지루해하지 않을 정도의 시간동안 닦아 주시고 칭찬과 군것질 주는 것을 잊으셔서는 안됩니다. 일주일동안 하루에 한번씩 이 일을 해주면 개가 입속에 손가락이 왔다갔다 하는 것에 별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며 그후 칫솔로 이빨 닦는 걸 익숙하게 해주십시오.


칫솔차례

"칫솔질을 잘하는 것이 플라그를 멀리하는 지름길입니다."라고 홈스드롬 박사는 충고합니다. 그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부드러운 칫솔이나 개와 고양이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칫솔을 사용하라고 추천합니다. 혹은 손가락에 끼워서 사용하는 칫솔을 구입하실수도 있습니다.

칫솔을 이빨과 45도정도의 각도를 유지하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이빨의 겉부분을 닦아주십시오. 모든 이빨을 다 닦아야하며 특히 잇몸과 이빨사이를 잘 닦아 주십시오.


맛있는 치약을 사용하세요.

요즘 많은 애완동물 치약들의 맛이 다양해졌습니다. "어떤 맛이 나는 치약이든 애완동물이 좋아할만한 맛으로 선택하십시오."라고 캘리포니아 수의학 치대박사는 말합니다. 많은 애완동물이 소고기 맛이나 새고기 맛이 나는 치약을 좋아합니다. 어떤 애완동물들은 엿기름 맛이 나는 치약을 좋아하기도 하죠.

기억하셔야 할 것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치약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개나 고양이는 치약으로 양치를 하고 이빨을 닦기보다는 삼키기 때문에 위험하죠. 사람들이 사용하는 치약은 삼켰을 때 속이 좋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마늘을 사용해보세요.

만약 애완동물이 치약의 어떤 맛도 싫어한다면 약간의 마늘 파우더를 따뜻한 물에 개어 칫솔에 묻힌후 사용해보십시오. "제 생각에는 모든 개와 고양이는 이탈리안의 피가 흐르는 것 같아요. 왜냐면 마늘을 모두 좋아하거든요."라고 에밀리박사는 말합니다.


고기 스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만약 마늘물이 애완동물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혹은 애완동물의 마늘 냄새가 역겹다면- 닭고기나 소고기 스프에 칫솔을 담궜다가 사용하십시오. "맛이 좋은 치약만이 양치질의 가장 중요하며 적어도 애완동물이 양치질하는 걸 싫어하게 해서는 안되겠죠."


생선향을 사용하는 건 어떨까요?

치약의 맛을 증가시키는 방법중 좋은 하나는 특히 고양이들은 참치 통조림에 들어있는 물에 칫솔을 담가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억할 것 : 애완동물의 입냄새가 민트향이 아닌건 알고 계시죠?


양치질을 거울놀이로 해보세요.

양치질을 더욱 친근하게 하려면 주인이 양치질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양치질할때는 화장실 문을 열어두거나 옆에 두어서 주인도 양치질 한다는 것을 보여주도록 하십시오. "주인이 양치질 하는 것을 보면 양치질이 더 이상 무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전기 칫솔 사용하기

두려움이 없는 개나 고양이는 전기칫솔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전기칫솔을 애완동물에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소리가 적게 나는 것일수록 좋겠죠."


전문가의 도움이..

애완동물이 이빨이 이쁘게 항상 그 자리에 있기를 바라신다면 일년에 한번쯤은 수의사를 찾아가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를 찾아가시면 이빨을 어떻게 얼마나 자주 닦아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언제 수의사의 도움을 받나요.

양치질을 매일 규칙적으로 해주신다면 이빨에 대한 문제는 거의 없을것이라고 에밀리박사는 확신합니다. 그리고 이빨을 닦으면서 예상치 못했던 문제나 상처가 있을때는 수의사의 도움을 받으면 되니까 애완동물의 건강상태를 알아볼수 있어 좋기도 하죠.

잇몸이 보통때와는 다르게 빨갛다면 치주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혹이나 멍이 있다면 종양이나 암일수도 있습니다. 피가 난다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고 다른 여러 가지 문제점이 보일시에는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만약 애완동물이 잘 먹지 않거나 씹을 때 한쪽 이빨을 사용해서 씹는다거나 한다면 이빨이 아파서 그러는 것일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보십시오.
작은 병도 키우면 큰 병이 될 수 있으므로 양치질을 해주면서 애완동물의 건강을 미리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자료출처 : findgood.co.kr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