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전기요금 과장 표기 등 거품 많아

주 방/생활가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29. 14:44

본문

반응형

최근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처리기가 표시된 감량율만큼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지 못하며, 사용되는 전기요금도 표시된 금액보다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이 시판중인 건조방식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이하 건조기라 함) 11개 업체의 11개 모델을 구입하여 감량성능, 전력소비량, 소음, 냄새발생 등에 대한 시험을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생각하는 감량비율의 경우, 제품 또는 광고 등에는 75%∼90%로 표시하고 있었으나 실제 이를 만족시키는 제품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예상되는 전기요금도 누진제를 적용하여 계산하면, 업체별로 표시금액의 5.6∼8.3배 더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사례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냄새와 소음부분에서도 일부제품의 악취가 불쾌한 수준이었으며 소음은 냉장고 평균 소음보다 큰 수준으로 나타나 개선의 여지가 많았다.

◇감량비율 표시기준 없어 업체별로 높여 표기

환경부 고시(환경마크 인증기준)를 적용하여 음식물 1kg 및 0.5kg에 대해 감량비율을 시험한 결과, 제품 또는 광고 등에는 75%∼90%로 표시하고 있었으나 실제 감량비율이 일치한 제품은 한 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감량율은 최고가 79%로 각 업체별로 표시치 대비 5%∼27%가 부족하였다. 이는 감량이 잘 되는 특정 음식물(예; 콩나물, 양파 등)에 대한 감량결과를 일반화시켰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누진제 등 실제 소비조건 적용하면 사용전기요금 훨씬 높아지고 건조상태 감지장치 없어 에너지 낭비 심각

건조기 사용시 예상되는 전기요금을 2,000∼3,000원으로 표시한 업체들이 많았으나, 전력소비량 상위 4개 제품의 월 평균소비전력량 59kWh를 누진제를 감안, 월 320kWh를 사용하는 가정을 예로 들어 계산해 본 결과, 건조기 때문에 추가로 사용된(59kWh) 전기요금은 16,680원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순 소비전력으로 표시하는 방식은 불합리하므로 월간 소비전력량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개선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전력소비 관련하여 가장 개선이 시급한 사항은 건조기가 음식물의 양과는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전력을 소비한다는 점이었다.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음식물의 양 및 건조 상태를 감지하여 일정한 수준까지 감량이 진행된 이후의 가열여부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음식물 0.5kg과 1kg에 대한 감량성능 및 전력 사용량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본 결과 대부분의 제품들이 음식물 양이나 건조 상태에 따른 전력사용량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즉, 음식물 0.5kg을 처리할 때도 1kg을 처리할 때와 비슷한 전력을 소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에너지효율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냄새와 소음 심해 소비자 불만 커

2007년 1월부터 2008년 6월까지 건조기와 관련하여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담사례는 80건으로 이를 분석한 결과, 품질이나 A/S에 대한 불만이 67건(84%)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품질에 대한 불만 44건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이 악취발생 등의 냄새관련이었으며(22건) 소음 및 감량성능이 각 10건이었다.
관능검사로 냄새 유무를 시험한 결과, 필터방식의 경우 공통적으로 밀폐된 환경에서는 냄새를 감지할 수 있었지만 실제 사용상 지장은 없는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한편 건조기의 소음시험을 실시한 결과, 냉장고의 평균 소음인 30dB 전후보다 큰 수준(열풍 건조방식 ; 34∼38dB, 분쇄 건조방식 ; 46dB 이상)으로 나타나 소비자불만이 많은 소음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 나타난 문제점 해결을 위해 각 업체에 감량율이나 소비전력량 등에 대한 객관적인 표시를 통해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권을 보장할 것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개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만화의추억 | 정하건 | 충남논산시내동819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94-47-00283 | TEL : 070-8800-3795 | Mail : hgunjung@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충남논산-0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